경주는 그만…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전편)
모든 영혼은 행복을 추구합니다. 행복 그 자체는 그 자체를 위해 추구되지만, 건강, 아름다움, 돈, 권력 등 다른 모든 목표는 가치 있게 여겨집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것이 우리를 행복하게 해줄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의학과 기술의 시대에 많은 발전을 이루었지만, 이 축복받고 아름다운 행복의 상태에 도달하는 데에는 별로 변한 것이 없으며 전혀 진전이 없었다고 결론 내릴 수 있습니다.
우리는 행복으로 가득 차 있기는커녕 무엇인가를 얻으려는 불안과 압박감에 귀중한 순간을 허비해 결국 성공에 이르고 행복을 경험하고 성취한다는 생각에 빠지곤 합니다. 모든 영혼에게 존재하는 매우 자연스러운 상태인 행복의 시각화는 오늘날 세상에서 경험하기가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육체적인 성취와 업적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어렸을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설렘과 행복을 느꼈습니다. 우리는 새의 윙윙거리는 소리를 듣거나 친구와 점심을 나누는 것과 같은 간단한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그러한 기쁨에 대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나이가 들수록 학업, 가정, 사업의 성공과 같은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며, 먼저 즐거운 존재가 되는 것이 인간의 근본적인 책임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행복해지려고 본성을 거스르면 우리는 결코 어디에도 도달할 수 없습니다. 우리 각자는 이생에서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지에 대한 그림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유형의 성공을 열망합니다. 돈이 될 수도 있고, 건강이 될 수도 있고, 사회적 관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그 목표 달성에 얼마나 가까이 다가가느냐가 우리 삶의 질을 가늠하는 척도가 됩니다.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남아 있으면 우리는 원망하게 됩니다.
문제는 우리가 그것에 너무 집착하여 현재 순간에서 기쁨을 얻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우리는 만족할 기회를 포기하게 됩니다.
(내일 계속됩니다…)